홈으로
>

학과생활

>

현장실습후기

현장실습후기

  • home
  • 학과생활
  • 현장실습후기
게시판 보기
2-A 최봉서 으뜸플러스 대구서부정류장점
작성자 : 최봉서 작성일 :2023-02-21 10:02:57 조회수 : 306

위치: 대구 달서구 월배로 491-1

원장님 성함: 김민석 원장님

근무시간: 10:00~17:00

근무기간: 23.1.16~23.02.14

 

실습내용

손님 오시면 인사기 매장 청소하기. 

렌즈정리, 테 진열, 콘택트렌즈 정리 배움. 렌즈는 난시도수 올라가는 순으로 정리하고 그 뒤 구면 압축횟수올라가는 순, 그 다음은 비구면으로 압축횟수올라가는 순으로 정리한다. 테는 가격대별로해서 진열한다. 콘택트렌즈는 회사별로 정리한다. AR, 포롭터 배움

취형기 배움. 테를 넣고 고정한다. 브릿지 중앙에 맞춰 넣음. 미리 브릿지 사이즈를 재고 그 값에서 양쪽 림의 홈값을 뺀 값을 넣고 돌린다. 메탈테는 이런식으로 오른쪽만 돌리고 플라스틱테는 양쪽을 재며 브릿지값은 안 넣어도 된다. 

자동 렌즈미터기 배움. 렌즈를 넣고 끼워 고정한 뒤 화면을 보고 피검자의 난시축에 맞춰 축을 맞추고 광학중심점에 맞춰 렌즈를 미세조정한다. 프리즘값이 0.10이하면 인점을 찍는다. 인점 찍고 중앙점에 맞춰 스티커를 붙이고 양 옆 점은 인점이 흰색이라 잘 보이게 빨간 마커로 스티커 위에 점을 찍는다. 

수동 렌즈미터기 배움. 자동이 있는데 수동이 있는 이유를 물으니 정확한 도수를 확인하려면 수동을 써야한다고 한다. 

축출기 배움. 축출기는 취형기와 같은 기계다. 화면에 PD,Oh를 입력하면 인점을 맞춰 올리게 화면이 뜬다. Oh는 2mm정도 올려 입력한다. 자동렌즈미터기에서 찍은 인점에 잘 보이게 스티커 위에 찍은 빨간 점을 화면에 맞추니 수평이 맞으면 화면에 초록 표시가 뜬다. 미리 흡착판을 끼워두고 수평이 맞으면 한 손으로 렌즈를 잡고 화면에 흡착판 붙이는 버튼을 누르면 흡착판이 렌즈에 붙는다. 

자동 옥습기 배움. 자동 옥습기는 취형기, 축출기 기계와 연동되어 있다. 취형기 데이터를 그대로 받아와 그대로 화면에 뜬다. 흡착판 방향을 잘 보고 옥습기에 넣고 렌즈가 얇으면 자동으로 깎고 렌즈가 두꺼우면 산각을 퍼센트를 누르고 45%에 넣고 깎으면 된다. 

수동 옥습기 배움. 자동 있는데 수동이 있는 이유를 물으니 자동이 느려서 빨리 깎아야할 때는 수동이 필요하다고 한다. 또 면치기 할 때 수동이 필요하다고 한다. 

메탈테, 플라스틱테 배움. 메탈테는 렌즈 넣을 때 나사로 조이는 부분이 있어서 웬만해서는 자동옥습기로 깎은데로 들어간다. 플라스틱테는 렌즈가 얇을 때는 괜찮은데 두꺼울 경우 테에 끼우는게 힘들다. 자동 옥습기로 깎은 후 안 들어가면 더 깎아야 할 경우도 있다. 또 히터기에 넣어 플라스틱을 물렁해지게 열을 가해서 렌즈를 넣어야한다. 

열풍기, 히터기, 세척기 사용법 배움

피팅 배움. 좌우렌즈를 넣은 뒤에 안경 윗부분을 수평한 곳에 넣고 흡착판의 수평선을 자에 대고 수평한 것을 확인한 뒤 맞으면 나사를 조여 맞춘다. 안경을 뒤로 해 바닥에 두고 템플이 양쪽이 맞는지 확인하고 맞춘다. 렌즈도 양쪽 수평을 맞춘다. 

실습과제를 했다. 첫번째로 플라스틱테를 맞춤. 플라스틱이 너무 딱딱한데다가 eye size가 작아 렌즈가 너무 안 들어갔다. 0.10정도 양쪽을 더 깎아서 테를 열풍기로 열을 가하고 나니 겨우겨우 들어갔다. 사장님도 원래 플라스틱테가 빡빡해서 렌즈가 조금만 두꺼워도 끼워넣는게 어렵다고 하셨다. 

두번째 테 맞춤. 메탈테인데 그 전 플라스틱보다는 쉬웠다. 메탈테는 나사로 풀고 조일 수 있어서 자동옥습기로 깎은데로 넣고 조이면 됐다. 근데 렌즈가 약간 큰지 렌즈를 넣고 나사를 조이니 딱 맞지 않고 약간 벌어진채로 조여지지 않아서 풀어서 렌즈 양쪽을 0.50정도 깎고 다시 넣고 조이니 딱 맞게 들어갔다. 

세번째 테 맞춤. 이것도 메탈테다. 그런데 이건 취형기 넣고 돌리니 에러가 떴다. 물어보니 eye size가 너무 작아 그런것이라한다. 이건 흡착판이 eye size보다 커서 작은 흡착판을 쓰라고 메시지가 뜨는 것이라 했다. 작은 흡착판을 쓰고 흡착판 끼워넣는 곳도 작은 흡착판 용으로 바꿔끼워서 옥습기를 돌렸다. 그 뒤는 이 테는 더 깎을 것 없이 자동으로 깎는데로 테에 딱 맞게 들어갔다. 

 

실습분위기와 좋은점

학교에서 못 다뤄본 기계를 배울 수 있어 좋았다. 현장에서 어떻게 안경을 맞추는지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렌즈나 테, 콘택트렌즈 관리, 진열법등으로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첨부파일 첨부파일  실습물.jpg
첨부파일  으뜸플러스.jpg
상세보기 이전글,다음글
이전글 2-B 진정성 이마트 만촌점 실습후기
다음글 2-A 최성수 씨채널안경 칠곡점